고령화 시대에 실버타운 입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실버타운은 공급량도 부족하고 월에 최소 150만 원 이상의 고가 비용과 5억 이상의 큰 입주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고령자 복지주택"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중인데요. 일반적인 시중 전세가의 약 40%수준의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를 지급하고 입주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1. 입주 방법
알뜰 시니어타운은 "마이홈포털"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우선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해당 임대주택의 모집공고가 있는지를 살펴봐 주셔야 합니다.
해당 검색창에서 우측에 "펼치기"를 눌러주신 후, 공고명에 "고령자"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바로 확인 가능하니다.
2. 고령자복지주택 복지시설
각 지어지는 주택별로 시설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근래 진행되는 알뜰 실버타운의 복지시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 24시간 스마트 돌봄 서비스 : 최신 첨단기술(AI, 사물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고령자, 장애인 24시간 돌봄 진행
- 노노케어 : 노인가정을 방문하여 말벗, 취미생활 공유
- 교육공간 : 노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지원
- 물리치료실
- 복지관
- 보건소
- 건강밥빕
- 안전시설 : 문턱제거, 안전손잡이 등의 노인맞춤 설계
3. 입주 자격
입주자격은 기본적으로 "무주택", "연령", "자산 및 소득" 조건을 충족하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세내용은 해당되는 주택의 공고별로 상이하니 꼭 하단링크에서 해당 공고를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가. 무주택, 연령
- 신청자뿐만 아니라 배우자분도 모두 무주택 세대 구성원
- 공고일 기준 만 65세 이상
나. 소득 및 자산 기준
- 세대 구성원 전원이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이 24,100만 원 이하
- 세대구성원 전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별 자동차가액이 3,708만 원 이하
- 해당세대 월평균 소득이 1인가구 시 4,179,557원 이하 (상세 내용 하단 표 참고)
지금까지 실버타운 중에서 "실속형 실버타운"인 고령자 복지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