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장 월급으로는 삶을 살아가기 어렵다는 게 모두의 인식처럼 새겨지고 있습니다. 가면 갈수록 금리는 높아지고, 물가도 높아지고 빚도 늘어나는데 월급만 늘지를 않습니다.
이를 타파하기위해 저희는 소자본 창업을 꿈꾸게 되는데요. 성공사례도 중요하지만, 소자본 창업 실패사례를 통해 미리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단에서 소자본 창업 실패 사례들과 주의첨을 확인해 보세요.
1. 충분한 시장분석
많은 분들이 "요기요"를 아실 텐데요. 혹시 요기요에서 오픈한 요기요 카페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o2o서비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카페 배달 매장을 차렸던 건데요.
개인이 진행하는 소규모창업보다는 훨씬 더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었던 요기요지만, 결론적으로는 망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카페 경쟁사들의 시장 지배력을 과소평가하고, 특색이 없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지 못했단 점이 제일 큰데요.
또한 초창기 고객확보를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이 이뤄져야 했었는데, 대규모 마케팅자본을 가진 경쟁사 대비 이를 진행하지 못해 세상에 알려지지도 못하고 망하게 되었습니다.
2. 운영비용의 철저한 계산
홍대에 "제로샵"이라는 의류 매장이 있었습니다. 창업자분의 독특한 감각과 패션에 대한 스타일은 주변사람들과 인스타에서 널리 알려져 있었는데요.
특히 초기 임대료가 저렴한 소규모 매장이다 보니 고정비가 적게 들어 창업을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변동비를 사전에 고려하지 못했었는데요. 의류 매장 특성상 전기세, 인건비가 고정적으로 나가게 됩니다.
특히 재고관리비용이 굉장히 큰데요. 시즌별로 유행이 빠르게 변하는 의류업계이다 보니 재고에 대한 적절한 수요예측과, 재고관리비용은 필수였지만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었습니다.
3. 공동창업의 위험
많은 분들이 공동창업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를 하고 계시지만 정확하게는 하지 못합니다. 공동창업은 일종의 결혼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최근 얼마나 많이 이혼율이 높아지는지 알고 계시죠?
초기 시작도 중요하지만, 사업을 확장해 나가면서 경영철학과 목표, 그리고 역할분담에 대해 명확하고 디테일하게 확립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를 계약서로 명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더불어 사업 확장 진행 시, 발생하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소통 채널과 문제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4. 과도한 확장은 금물
초기에 성공적으로 사업을 안착시켰지만, 무리한 확장으로 폐업하는 사례도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우 확장과정에서 기존 매장관리에 소홀해지고, 신규매장들의 수익이 줄어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확장을 하시기 전에, 항상 자금부담과 기존사업 관리에 대한 프로세스를 꼭 정립하시고, 체계적인 관리 전략을 세운 후 확장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소자본창업 실패 사례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주변에서 너무나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니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