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직장인 투잡의 일종으로 틱톡의 수익구조, 특히 그중 가장 큰 수익을 차지하는 영상수익과 광고수익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어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특히 유명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대한 내용(애완동물, 자연풍경, 드라마 요약)등으로도 쇼츠 제작이 가능하고, 무자본 창업으로 소득이 가능하다는 점, 예상외로 그 소득이 어마어마하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내용에 들어가기 전 40,50대 분들이 틱톡에 영상을 올리지않고도 수익을 올릴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사가 있어 첨부 드리오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1건당 50만원 벌어요” 40대 아저씨들도 뛰어든 용돈벌이 뭐길래"-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1. 틱톡 영상수익
가. 웹사이트 트래픽 유입
틱톡에서 가장 확실한 수익 수단은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트래픽을 유입시킨다는 점입니다. 틱톡바이오 링크를 통해 자신의 인스타그램, 블로그, 웹사이트, 유튜브채널, 스마트스토어에 막대한 트래픽을 유입이 가능합니다.
틱톡 영상수익을 통한 막대한 트래픽이 바로 돈으로 환전되지는 않지만,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막대한 트래픽을 돈으로 바꿀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자신의 계정을 통한 사업의 확장이 필요하시지 않은 경우 하단에 틱톡 광고수익을 통해서도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나. 틱톡 회사에서의 수익(크리에이터 펀드)
틱톡은 유투브와 달리 구글에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을 한다고 해도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없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2000억 규모의 크리에어터 펀드입니다. 크리에이터 펀드의 골자는 시청한 시간에 비례하여 수익을 분배한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예산의 규모가 한정적이고 아직까지는 일부국가에서만 시행되고 있어(한국 불가, 영국, 독일, 스페인,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거주 가능) 실질적인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수익금은 보통 영상 조회수 1,000회당 약 200원~400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틱톡 라이브 수익구조
틱톡에도 아프리카 별풍선이나 유튜브의 슈퍼챗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틱톡 라이브 방송은 만 18세 이상, 팔로워 200명 이상이라는 비교적 현실가능한 조건을 따르고 있는데요.
틱톡 영상수익(라이브 수익)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영상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돈을 주는 만큼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득의 편차가 크고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경우 약 월 10만 원 정도를 받는 것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라. 틱톡 컨텐츠 리워드
틱톡에서는 1주일 단위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해당 이벤트에 참가 후 해당이벤트에서 요청하는 내용에 맞는 영상을 업로드할 경우 적게는 300원에서 크게는 최대 6만 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틱톡 컨텐츠 리워드는 한국인 국적의 사용자가 누른 좋아요만 카운트되는데요. 해당 이벤트는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리워드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상세 금액은 하단과 같습니다.
- 단순 영상 업로드 : 300원
- 좋아요 10개 : 700원
- 좋아요 400개 : 10,000원
- 좋아요 4,000개 : 20,000원
- 좋아요 10,000개 : 30,000원
- 좋아요 20,000개 : 239,000원
< 틱톡 바로가기 링크>
2. 틱톡 광고수익
가. 제품 판매 틱톡 광고 수익
틱톡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개인 브랜드를 수익화한다거나,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 서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 다양한 제조업체들에게 광고를 받고 영상을 송출해 주는데요.
최근 국내에서 비건 색조 브랜드'메리몽드', 민트마스크 뿐만 아니라 연간 순수익 60억의 성공신화 로맨틱 초콜릿 또한 틱톡 광고를 통해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 광고 수익의 경우, 인지도에 따라 다르나, 저렴한 광고의 경우 10만 원대부터 시작된다고 확인되고 있습니다.
나. 브랜드 홍보 틱톡 광고 수익
브랜드와 스폰서쉽을 통한 협업을 진행하면 틱톡커의 커다란 수익원 즉 돈버는 수단이 하나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인 인기 틱톡커의 경우 광고 게시물 하나당 최대 5,000만 원까지 청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신의 팔로워수나 조회수, 인지도 등 다양한 영향에 따라 틱톡 광고 수익은 편차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영상 콘텐츠 분야에 광고주들이 많은지, 광고단가 등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1등 틱톡커 수익을 들은 김용명 반응 - YouTube
최근 숏폼 콘텐츠의 경로는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삼강체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10대에서는 틱톡, 20대에서는 유투브, 30대에서는 인스타그램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틱톡의 수익구조를 파악하고, 자신이 선호하고 송출한 콘텐츠가 어느 연령대에 맞는지 확인하신 후 해당 연령대에 맞는 채널에 집중을 하신다면 더 큰 수익을 얻으실 수 있으실 거라 기대합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소자본 창업업종에 궁금하신 경우 하단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단은 유명 틱톡커와 관련된 재미있는 뉴스가 있어 첨부해드립니다.
(무자본 창업)틱톡 수익 구조란? 틱톡 영상수익, 틱톡 광고수입 총정리